부모라면 아이와 함께하는 장거리 자동차 여행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를 경험해봤을 것이다. 생각해보면 어른도 차에 1시간 이상 있으면 불편해지기 십상이다. 아이들에겐 어떻겠는가?

car-travel-guide-01

가족끼리 인근 식당을 가거나 시외로 자동차 여행을 떠날 때, 아이들이 울거나 가만히 앉아 있지 않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다. 그렇다고 이런 아이들을 그대로 놔둘 수는 없는 노릇이다. 운전자의 집중을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차에서 아이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있을 수 있는 비법을 배워보자.

car-travel-guide-02

<본보기를 보여라>

안전 감지 능력은 아이를 돌보는 사람들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좋은 롤모델이 되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안전벨트는 사고가 났을 때 가장 좋은 생명 보호 장치이며, 아이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기 위해 부모가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한다.

car-travel-guide-03

<규칙을 수립하라>

부모는 차량과 관련한 규칙을 수립해야 하고 모두가 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아이들에게는 창문이나 문루프(moon roof)를 열 때, 혹은 음악을 바꿀 때 먼저 허락을 맡아야 한다는 규칙을 선언해야 한다.

차 밖에서도 아이들은 부상을 당할 위험에 놓여 있으니 차가 있을 때 항상 눈 밖으로 나가게 하지 마라. 차가 있다면 도로건 주차장이건 항상 아이의 손을 잡아라.

car-travel-guide-04

<아이들이 편안하고 무엇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라>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과 아이를 즐겁게 해줄 책을 챙겨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스낵과 음료는 아이가 덜 짜증 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휴게소 들리는 것을 잊지 말아라.

car-travel-guide-05

<어린이 카시트는 필수다>

신생아와 어린 아이들은 각자 나이와 무게에 알맞은 카시트에 앉아야 한다. 일부 부모들은 운전할 때 앞 좌석에 아이를 안고 타지만 이는 매우 위험하다. 급정거의 경우 가속 힘이 4G에 다다르는데 이는 안고 있는 것만으로 아이를 보호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car-travel-guide-06

<아이의 카시트가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지에 유의해라>

알맞은 카시트를 사는 것뿐만 아니라 카시트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올바르게 설치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 고속도로 교통안전국에 의하면 카시트를 제대로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95%라고 한다.

위 지침들을 다 따라도 아이들은 뒷좌석에서 불평하고 꿈틀거릴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아이들이 안정시키고 편안하도록 해주는 것이 당신의 역할이다. 아이가 다음에 짜증을 내기 시작하면 침착하게 안전하게 세울 수 있는 곳을 찾아 아이를 진정시키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자.

글. 엔카 매거진 기자(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