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만큼 부품의 고장을 피할 수 없고, 고장의 종류 또한 수없이 많습니다. 차량이 한 번 고장 나면 운전자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운행 중 고장이라도 난다면 안전에 큰 위협이 됩니다.

자동차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차량 상태를 스스로 체크하고 자동차 계기판으로 운전자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립니다. 하지만 위험 시그널을 보낸다 해도 운전자가 이를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안전을 위협받는 건 마찬가지가 됩니다.

당장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붉은색 경고등, 당장은 아니지만 빠른 시일 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알리는 노란색 경고등, 그리고 현재 주행상태를 알리는 녹색 등까지. 오늘은 자동차의 경고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경고, 위험의 표시 붉은색 경고등 “즉시 운전을 멈추고 점검이 필요해요!”

○엔진오일 경고

엔진오일 경고등에 점등되면 일단 주행을 멈추고 견인해 정비소 또는 공업사로 이동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거나 압력이 떨어져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배터리 경고

발전기(알터네이터)에 이상이 있거나 배터리 전압이 낮을 경우, 팬벨트가 끊어졌을 때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팬벨트가 끊어졌을 경우, 라디에이터에도 손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안전벨트 경고

차량에 이상이 생겨 점등되는 것은 아니나 안전벨트 미착용 시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어 점등됩니다.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라는 것을 잊지 마시고 착용을 생활화합시다.

○문 열림 경고

차량의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았거나 열려있을 때에 점등됩니다.  주행 전에 문 열림 경고등이 점등되었는지 꼭 확인하고 주행해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

다양한 이유로 점등되는 에어백 경고등은 대표적인 이유로는 ‘클락 스프링’이 망가졌을 때입니다. 클락 스프링은 스티어링 휠에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인데 이 장치가 망가지게 되면 전력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선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마트 에어백 또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탑재된 차량에는 시트에 승객의 무게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는데, 이 센서가 고장 나도 점등됩니다.

○브레이크 경고

현재 주차 브레이크가 체결된 상태일 때에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주행 전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냉각수 과열

냉각수 온도가 120℃ 이상으로 상승했을 경우에 점등됩니다.

냉각수 과열 경고등을 무시한 채로 계속 주행하면 엔진 오버히트가 발생하거나 높은 열로 인한 엔진 헤드 변형으로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행 중이라면 즉각 주행을 멈추고 차량을 견인해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EPS 경고

EPS(Electric Power Steering)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의 약자로 전기모터의 힘으로 조향에 힘을 더하는 장치입니다. EPS 경고 등이 점등되면 스티어링 휠의 조향감이 묵직해집니다.

  • 주의의 표시 노란색 경고등 “빠른 시일 내에 점검해주세요!”

○ ESP 경고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차량 자세 제어장치를 뜻하는 용어로 이 경고등이 점등되는 상황은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는 상시 점등되었을 때인데, 이때는 ESP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깜빡이며 점등되는 경우인데, 각각의 바퀴가 미끄러져서 ESP 장치가 개입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 ABS 경고

ABS(Anti-rock Brake System)은 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주행 중 점등되면 퓨즈가 끊어진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하지만 이 경고등이 붉은색으로 점등될 시에는 브레이크 시스템 이상이므로 바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 DPF 경고

DPF(Diesel Particulate Filter)는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뜻하는 용어로 이 장치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 점등됩니다.

○결빙 경고

눈 결정 모양의 결빙 경고등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 외부 기온이 3℃ 이하로 떨어지면 점등되며 도로가 얼어있을지 모르니 주의하며 안전운전하라는 의미입니다.

○엔진 경고

엔진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작동하는 배기가스 제어장치나 엔진 전자제어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시 점등됩니다.

보통 각종 센서, 배기가스 관련 부품, 엔진 점화 장치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 주로 이 경고등이 띄워집니다.  즉시 점검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나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연료 부족 경고

연료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에 점등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가 5L 이하로 남았을 경우 점등되니 연료를 채워야 합니다.

○예열 플러그 경고

이 경고등은 디젤 차에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차량이 충분히 예열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만약 충분히 예열이 된 상태임에도 이 경고등이 뜬다면 예열 관련 장치나 엔진 제어장치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워셔액 경고

워셔액이 부족한 경우에 점등됩니다.

○이모빌라이저 경고

이모빌라이저는 자동차 키에 내장된 조그만 칩을 뜻합니다.  이 칩과 ECU가 암호로 된 통신을 주고 받아 해당 차량의 고유 열쇠가 확인되어야만 시동이 걸리도록 만든 장치입니다. 

이 경고등은 차량의 자동차 키를 인식하지 못했을 경우 점등됩니다.

○전구 고장 경고

차량의 헤드 램프, 테일램프, 안개등 등이 고장 났을 경우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치보다 낮아졌을 경우에 점등되는 경고등입니다. 타이어에 이물질이 박혀 바람이 새고 있거나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로 이동해 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알림의 표시 녹색 경고등 “현재 작동 상태를 알려드립니다!”

○에코 드라이브

경제운전을 위해 급가속 급제동의 출력을 제어하고 연비 위주의 기어 단수를 조절해주는 기능입니다.

○미등 표시등

미등은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1단 등화장치로 차폭등, 계기판 등, 번호판 등이 포함됩니다.

○비상 경고등 또는 방향지시등

비상 경고등, 방향지시등 둘 다 운전자와 보행자의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입니다. 양 방향 모두 깜빡이면 비상 경고등이 점등되어있는 상태이고, 한 방향만 깜빡인다면 차량의 이동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안개등 표시등

눈이나 비, 안개 등으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에 사용하는 등화장치로 자동차 전조등 아래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토 스톱/스타트

공회전을 막아 연료 소비를 줄여주는 것으로, 차량이 멈추면 시동이 꺼지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작동 중이라는 뜻이며 노란색으로 점등되었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뜻으로 점검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 등

상향등을 작동하면 녹색 등이 아닌 파란색 등이 점등됩니다.

마주 오는 차량이 있을 때에 사용하면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