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과의 대화에서 제일 신경 쓰이는게 아마도 입냄새가 아닐까? 만약 입냄새가 난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 있고 해결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입냄새의 원인

1.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

Halitosis 01

식사 시 섭취하게 되는 음식물들에 의해 구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마늘이나 양파, 고지방 음식 등은 식사를 하고 난 후 일시적으로 불쾌한 냄새를 나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입 냄새가 자주 날 때에는 유발하는 음식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공복 상태나 다이어트 등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 구취가 발생하기도 한다.

2. 몸에 병이 있을 때

특정 병을 앓고 있는 경우 구취가 발생할 수 있다.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편도선 염 등의 병을 앓고 있으면 특정한 구취가 발생한다. 단내가 날 경우 당뇨병, 비린 냄새가 날 경우 신장, 편도선염이 있으면 치즈 냄새가 난다. 이럴 경우 병원에서 원인을 치료해야 한다.

3. 입 속 건조함

Halitosis 02

세균은 입냄새를 유발하는데 인간의 침은 입 속 세균의 번식을 저지하는 가장 큰 역할을 한다. 만약 입 속이 건조하다면 그만큼 침이 건조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이라는 것을 뜻한다. 커피와 담배도 마찬가지다. 커피와 담배는 입속을 건조하게 만들고 세균이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든다.

4. 잇몸 염증 혹은 충치

입 냄새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입안 내의 세균이다. 또한 니코틴의 침착, 입속 음식물의 영향으로 잇몸의 염증과 충치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구강 세균은 음식물과 설탕 등으로 인해 자라나고 좋지 않은 냄새를 방출하게 된다.

입냄새 없애는 방법

1. 치실을 사용하라

Halitosis 04

치실을 사용하여 잇몸 바로 아래, 치아와 치아 사이를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다. 양치질을 한 직후에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치실을 사용할 때 구석 구석의 음식물을 없앨 수 있다.

2.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

Halitosis 03

침이 없는 입 속의 건조함은 세균을 번식시키기 때문에 입 속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물이나 껌은 침 분비를 활성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무설탕 껌을 씹는 것이 좋으며 껌은 침 분비뿐만 아니라 음식물 찌꺼기들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3. 혀를 깨끗하게

Halitosis 06

혀에 낀 백태는 입냄새를 유발한다. 양치 후 백태를 제거하면 혀에 있는 박테리아를 없애 입냄새를 해결할 수 있다. 혀를 닦을 때는 혀 스크레이퍼(tongue scraper)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칫솔은 혀의 표면만을 닦지만 혀 스크레이퍼는 혀를 골고루 닦을 수 있다.

4. 꾸준하게 양치

Halitosis 05

많이 알려진 것처럼 음식 찌꺼지는 식 후 20분이 지나면 부패하기 시작한다. 때문에 식후 20분 안에 양치를 한다면 입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양치를 할 때에는 치아와 잇몸의 모든 표면을 잘 닦아 빼먹는 치아가 없는지 꼼꼼하게 해야 한다.

5. 치과에 방문

Halitosis 09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다. 입 냄새의 원인이 치과적인 문제인지 질병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6. 구강 청결제를 잘 선택

구강 청결제에는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다. 구강 청결제의 역할이 입속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이지만, 알코올 함유량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면 오히려 입안이 건조하게 되어 박테리아가 활발하게 번식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리고 양치 후 15분 후에 사용하여 입을 헹구는 것이 효과적이다.

만약 상대방에게 입냄새가 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