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민속오일장을 아시나요? 백화점 열 개도 부럽지 않은 제주민속오일장! 제주민속오일장에 대해 알고 나면, 제주인들의 삶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그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될 거예요. 이제부터 제주 여행을 더욱 알차게 만들어 줄 제주민속오일장을 소개해드릴게요~지금 당장이라도 제주도로 가는 비행기 티켓을 예매하고 싶어질걸요? (주섬주섬)

-제주민속오일장-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1

제주시 민속오일장은 20,400여 평 부지에 1,004여 개의 다양한 점포들이 활기차게 운영되고 있으며, 약 1,200면의 무료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주 국제공항에서 10여 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2

매월 5일 간격으로 2, 7, 12, 17, 22, 27일 정해진 날짜에만 열리는 장터로, 제주 여행 오시기 전에 제주민속오일장과 지역 오일장 개장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날짜를 맞추신다면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없는 것 없는 종합백화점-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3

재래시장은 사람들이 북적북적해야 제맛이잖아요. 명절 무렵에는 평소보다 몇 배 많은 인파가 모인다고 하니, 사람 구경도 실컷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여행 좀 한다는 분들은 반드시 둘러본다는 제주민속오일장. 그래서인지 장이 서는 날이면 이 곳은 도민들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들로 가득합니다. 제주민속오일장에 가면 직접 기르고 수확하신 농수산물들을 만날 수 있고, 흥정만 잘해도 싱싱한 재료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4

또, 제주산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해 택배로 바로 배송할 수 있어서 귤, 한라봉 등 제철 과일을 비롯해 제주산 돼지고기, 옥돔, 갈치 등 선물용 특산물들은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뭘 좀 아는 여행가들은 관광지 특산물 판매점보다는 이곳 오일장으로 모입니다. 구매하기 전에 그 자리에서 시식도 해볼 수 있고, 이미 저렴한 가격을 더 저렴하게 흥정하는 재미까지 있거든요.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5

제주민속오일장 안에는 ‘할망장’이라고 하는 할머니 장터가 따로 있습니다.

고령의 할머니들께서 좌판을 펼쳐놓고 이것저것 판매하시는 곳인데, 제주 할머니들의 후한 인심을 느낄 수 있고, 조금은 알아듣기 어렵지만 꽤 중독성 있고 신기한 제주어도 여기저기서 들을 수 있습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7

-참새가 방앗간을 지나칠 수 있나-


제주민속오일장에는 향토 음식, 국밥 등을 파는 식당은 물론, 다양한 먹거리들이 너무나도 많아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랍니다. 오일장 명물이라는 분식집, 땅꼬에 가면 왕 떡볶이와 도넛, 튀김을 맛볼 수 있는데 사람으로 항상 북적입니다.

갓 튀겨낸 도넛과 튀김, 맵쌀~한 양념에 어묵과 길쭉한 떡을 그대로 넣고 만드는데 떡이 익을 새도 없이 불티나게 팔려나갑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8

역시 서울이나 제주나, ‘재래시장 먹거리’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떡볶이, 튀김, 도넛, 꽈배기인 것 같습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6

우리가 알고 있는 재래시장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제주민속오일장. 한번 발을 디디면 여기저기 구경하고 이것저것 시식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실 거예요. 저 역시 여러 번 방문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사진 찍는 것도 까먹을 정도였으니까요.

제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제주민속오일장이야말로 제주를 느낄 수 있는 필수 코스 중 하나입니다.

sharehows.comjeju-local-market_09

제주민속오일시장은 1905년경 성립된 5일장으로, 10여 차례에 걸쳐 제주도 곳곳을 전전하다 1998년 11월에 현재의 장소 (제주시 도두 1동 1204-1번지)에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출처: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