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μ΅œλŒ€ κ΄€μ‹¬μ‚¬λŠ” μ—¬μ „νžˆ λ¨Ήκ³  μ‚¬λŠ” λ¬Έμ œμž…λ‹ˆλ‹€. 그리고 κ·Έλ ‡κ²Œ μš°λ¦¬λŠ” μš°λ¦¬κ°€ λͺ¨λ₯΄λŠ” 사이에 κ²½μ œν•™μ˜ 세계에 μ‚΄κ³  있죠. μ–΄λ–»κ²Œ 보면 λ‹Ήμ—°ν•œλ°… 그럼 κ²½μ œν•™μ΄λž€ λ¬΄μ—‡μΌκΉŒμš”?

ꡭ립ꡭ악원

κ²½μ œν•™μ΄λž€ λ¬΄μ—‡μΌκΉŒμš”?

κ²½μ œν•™ 원둠 μ±…λ“€μ˜ 말을 빌리면 β€˜κ²½μ œν•™β€™μ€ μΈκ°„μ˜ λ¬΄ν•œν•œ μš•κ΅¬λ₯Ό μΆ©μ‘±μ‹œν‚€κΈ° μœ„ν•΄ ν¬μ†Œν•œ μžμ›μ„ μ–΄λ–»κ²Œ ν™œμš©ν•  것인가λ₯Ό νƒκ΅¬ν•˜λŠ” ν•™λ¬Έμž…λ‹ˆλ‹€.

economics 01

μš°λ¦¬κ°€ λ¨Ήκ³  μ‚΄κ³ μž ν•˜λŠ” μš•κ΅¬λŠ” 기왕이면 더 잘 λ¨Ήκ³  더 잘 μ‚΄μžλŠ” μš•κ΅¬λ‘œ μ»€μ§‘λ‹ˆλ‹€. ν•˜μ§€λ§Œ μ›ν•œλ‹€κ³  λ‹€ κ°€μ§ˆ 수 μžˆλŠ” 건 μ•„λ‹ˆμ£ .

economics 02

μš°λ¦¬κ°€ κ°–κ³ μž ν•˜λŠ” 물건이 μžˆμ§€λ§Œ, μš•κ΅¬μ— λΉ„ν•΄ 물건의 양은 μ œν•œλ˜μ–΄ μžˆλŠ” 즉, ν¬μ†Œν•˜κΈ° λ•Œλ¬Έμž…λ‹ˆλ‹€. λ”°λΌμ„œ μ‚¬λžŒλ“€μ€ ν¬μ†Œν•œ μž¬ν™”λ₯Ό μ–Όλ§ˆκΉŒμ§€ μ¨μ„œ μ†ŒλΉ„ν•  지 κ³ λ―Όν•˜μ£ . κ·Έ 고민은 μ†ŒλΉ„μ—λ§Œ ν•΄λ‹Ήλ˜λŠ” 게 μ•„λ‹™λ‹ˆλ‹€. μ–΄λ–»κ²Œ λˆμ„ 벌까 ν•˜λŠ” λ¬Έμ œλ„ ν¬μ†Œμ„±κ³Ό κ΄€λ ¨λ˜μ–΄ 있죠.

economics 03

κ²½μ œν•™μ€ μ‚¬λžŒμ˜ 행동을 이기심에 근원이 μžˆλ‹€κ³  ν•˜λ©° μ‚¬λž‘κ°™μ€ μΈ‘μ •ν•˜κΈ° μ–΄λ €μš΄ κ°€μΉ˜ λŒ€μ‹  돈과 같은 물질적인 κ°€μΉ˜λ‘œ νŒλ‹¨ν•˜μ£ .κ·Έλž˜μ„œ ν˜ΉμžλŠ” β€œκ²½μ œν•™μ€ λΌμ§€λ“€μ˜ 철학이닀”라고 λΉ„νŒν•©λ‹ˆλ‹€.

economics 04

μΈκ°„μ˜ 합리성에 μ˜λ¬Έμ„ ν’ˆκΈ°λ„ ν•˜κ³ , ν˜„μž¬ λΉˆλΆ€κ²©μ°¨μ˜ 심화 λ“± μ‹œμž₯경제의 λ¬Έμ œμ λ“€μ„ λ“€λ©° μ£Όλ₯˜κ²½μ œν•™μ€ μ‹€νŒ¨ν–ˆλ‹€κ³  ν‰ν•˜κΈ°λ„ ν•˜μ£ .

economics 05

κ·ΈλŸ¬λ‚˜ μš°λ¦¬κ°€ 염두해야 ν•  것은 “κ²½μ œλŠ” μœ λ™μ μ΄κ³ , λ‹€μ–‘ν•˜λ‹€.”μž…λ‹ˆλ‹€. λ‹€μ–‘ν•œ 이둠듀이 λ¬Έμ œμ λ“€μ„ 더 쒋은 λ°©ν–₯으둜 ν’€κΈ° μœ„ν•΄ λŠμž„μ—†μ΄ μ§„ν™”ν•˜κ³  μžˆλ‹€λŠ” κ±°μ£ .

economics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