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천국에 안내견이 들어갈 수 있다? 시각장애인은 모두 점자를 알고 있다? 우리는 시각장애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시각장애인에 대한 오해와 상식 퀴즈~ 그럼 우리 모두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하러 가볼까요?

 

1.시각장애인이 코디네이터의 도움을 받아 쇼핑하는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정답은 O! 구로나눔센터와 같은 몇몇 정부 기관에서 ‘이미지 메이킹’을 신청하면 코디와 사회복지사가 동행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은 텔레비전 쇼핑 채널을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하고 있다는데요. 상품에 대한 화면해설을 넣도록 관계 당국에서 협의가 진행 중입니다!

 

2.시각장애인들이 쇼핑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직접 체험해 본다면?

3.안내견은 음식점에 들어갈 수 있다?
정답은 O! 안내견의 음식점 출입은 장애인복지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어길 시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각장애인이 가는 모든 곳에는 안내견이 동행할 수 있습니다!

 

4.시각장애인은 모두 점자를 읽을 수 있다?

정답은 X! 중도시각장애인이 많고, 대부분 저시력 장애인이라 배울 동기가 낮아 점자를 아는 시각장애인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점자는 시각장애인의 유일한 문자 체계로써 계속 발전하고 계승할 가치가 있다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5.콜라 캔에 점자는 ‘음료’로 기입돼 있다?

정답은 O! 상품명이 아닌 ‘음료’라고 기입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부 음료에는 점자 표기가 아예 없거나 일본 점자로 표기돼 있습니다.

 

6.앞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원하는 음료수를 고를 수 있을까요?

7.시각장애인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된 것 같나요?
네! 여러분들은 어느 정도 알고 계셨었나요? 그들에 대한 이해는 나눔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