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역 5분내 승차제도를 아시나요?

동일역 5분내 승차제도
개표기 통과 후 잘못 들어왔을 때, 5분내로 개표기를 나와 반대방향 개표기를 찍고 들어가도 추가요금이 부가되지 않는 제도

when-you-take-a-reverse-subway 02

1회용 지하철 전용카드는 적용이 안됩니다. 이 제도는 ‘환승’가능이 있는 선후불 교통카드만 이용하실 수 있어요.

when-you-take-a-reverse-subway 03

선후불 교통카드의 환승 가능 횟수가 1회 차감돼요. 서울시 대중 교통 이용시 환승은 총 4회 (5번 탑승)까지 가능한데, 5분내 재승차는 이 중 환승 한 번을 사용하게 되는 거예요. 환승은 버스-지하철, 버스-버스 간에만 가능하지만, 5분내 재승차 제도는 지하철 개표 – 개표간 환승을 가능하게 한 제도입니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04

반드시 개표한 역과 재승차한 역이 같아야 해요. 예를 들면 사당역에서 낙성대 방향 개표기로 돌어사고 5분 이내 다시 사당역으로 나와 사당역 방배 방향 개표기를 찍는 건 OK! 사당역에서 낙성대까지 이동 후 다시 나와 낙성대역에서 방배 방향 개표기를 찍는 건 NO!

when-you-take-a-reverse-subway 05

재승차를 반복하면 안돼요!  개표하고 보니 ‘앗, 이 쪽이 아니었나봐!’ 하고 얼른 나와 반대 방향으로 가는 건 1회 허용되지만, 반대 방향으로 들어서고 난 다음 ‘앗! 아까 거기가 맞나봐~’ 이럴 땐 환승 적용이 안된다는 것! 꼭 알아두세요!

◎ 여러분의 이해를 위한 예시

지하철 노선에 A-B-C-D역이 이어져 있고, 저는 B역에서 탑승하여 C역에서 내리고 싶은 상황이라면, 다음 중 요금이 부과되지 않는 경우는 위의 사례입니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06

그럼 B역이 환승역이라면 안될까요? B역이 2호선과 4호선이 교차하는 환승역이라고생각하고 예를 보면 역시 안된다는 것! 반드시 자기가 탄 지하철을 확인해주세요~
when-you-take-a-reverse-subway 07

5분내 재승차 제도는 좋은 제도이지만,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조금만 돌아가면 반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되도록 섬식 승강장을 이용한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08

섬식 승강장이란 승강장이 양쪽으로 개방되어 있는 곳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5호선의 화곡역, 동대문역사공원역 등등이 대표적입니다. 섬식 승강장을 이용하면 계단을 이용해서 반대편으로 넘어가지 않고 바로 환승을 할 수있어서 체력도 시간도 모두 아낄 수 있어요.

다른 호선이 만나는 환승역에서 자유롭게 지하철을 갈아탄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09

환승역은 모든 승강장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손쉽게 반대 방향으로 갈아타실 수 있답니다.

예) 2호선 역삼역에서 강남역을 가려는데 잘못 탔다면 선릉역에서 내려서 분당선 환승통로를 통해 반대방향 승강장으로 간다.

지상이나 지하를 통해 승강장 횡단이 가능한 역에서도 반대 방향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10

예를 들면,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은 계단을 내려와 반대편 승강장으로 다시 올라갈 수 있답니다.

‘도우미폰’을 이용해 요청한다.

when-you-take-a-reverse-subway 11
지하철 개찰구에 한쪽 끝에 보면 ‘도우미폰’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호출을 하여 사정을 설명하면 직원이 확인 후에 문을 열어주니 반대편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단 가끔 부재중일 시 확인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이럴 땐 위의 방법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_^

한 역에서 개표 – 집표 – 5분내 재개표를 했고, 위의 예외 사항에 해당사항이 없는데도 재개표시 요금이 부과되었다면, 티머니 홈페이지 (http://www.t-money.co.kr)를 통해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