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수세미 하나로 모든 설거지와 뒷정리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기름 범벅 후라이팬, 빨간 기름 묻은 라면 냄비, 뒷정리 싱크대 청소까지 이렇게 사용해도 되는 것일까요?
밥그릇 국그릇은 다 따로 쓰면서 수세미 하나로 설거지 하는 것이 과연 “편리한” 주방 살림법 일까요? 쉐어하우스에서 수세미 전문가인 스카치 브라이트에 물어보았습니다.
한 달에 한번 교체 또는 소독
30년 넘게 수세미를 만들어 온 스카치브라이트는 깔끔한 살림을 유지하려면 주방엔 수세미 3종을 구비하고, 사용 기간은 최대 1달을 넘기지 않는 것을 권장 했습니다. 수세미는 깨끗하게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세균의 온상이 되어 위생상의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이죠.
수세미를 전자레인지에 2분이상 살균하는 방법들도 있긴 하지만 수세미 가격은 저렴한 편이니 건강과 위생을 위해서는 한달 사용 후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세미 살균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
✔ 엄선된 베이킹소다 활용법 13가지
종류 별 사용법도 달라, 일회용 수세미도 추천
종류 별로 다양한데 보통 스폰지 수세미, 망사 수세미, 철 수세미가 대표적입니다. 찌든때, 기름 많은 설거지 등에는 두어번 쓰고 버리기 부담 없는 일회용 수세미 사용이 필요하며 식기에 따라 소프트, 또는 강력 수세미를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모든 식기를 한가지 수세미로 설거지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내 소중한 식기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기름진 식기를 설거지 하고 난 후, 싱크대 청소는 무엇으로 하나요? 싱크대등 오염된 부분을 같은 수세미로 청소하는 것은 위생에 좋지 않습니다.
스카치 브라이트가 제안하는 수세미 종류와 활용법
청소가 필요한 싱크대나 수채구멍등의 청소는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환경 걱정을 덜어주고자 50% 재활용 섬유를 사용해 만든 원데이 수세미 플러스가 있습니다. 주방 인테리어를 포기할 수 없는 고객들을 위해서 깔끔한 수세미 보관까지 가능한 원데이수세미 전용 디스펜서도 함께 판매되고 있답니다.
Tip.일회용 수세미로 설거지 후에 바로 수세미를 버리기엔 조금 아깝죠? 아쉬움을 달래고자, 배수구나 레인지후드까지 알뜰하게 청소하고 교체하면 위생은 물론이고 깔끔한 주방 뒷정리까지 할 수 있어요 😊
텀블러나 물병, 목이 긴 컵 설거지에는 수세미 헤드 교체가 가능한 보틀 전용 클리너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수세미의 헤드 끝이 뾰족하게 디자인 되어 있어 텀블러 깊숙한 곳까지 구석구석 닦아주어, 평소 잔여물이 많이 남아있는 내 물병이 스케일링 받는 느낌이에요.
보틀 클리너 또한 용도에 따라 바꿔 사용해주시는 것을 권장해요. 흠집이 걱정인 플라스틱 전용 제품과 비교적 흠집 걱정이 없는 제품엔 연마 제품이 들어간 스테인리스 전용 수세미를 선택하여 사용하세요. 스카치브라이트에서는 핑크와 주황 두가지 제품을 판매 하고 있어요.
- 핑크 -흠집이 걱정인 플라스틱 전용
- 주황- 스테인리스, 유리병 전용 (3M 특수연사기술로 찌든 때 제거 가능)
카레나 계란찜 , 쌈장 등 음식물이 수세미 표면에 잘 끼는 설거지가 걱정이라면, 물로 헹궜을 때, 표면의 찌꺼기가 남지 않는 수세미 제품을 권장해요! 스카치 브라이트에서는 500개의 특수 연마재가 적용된 도트로 그릇에 붙은 음식물 찌꺼기를 말끔하게 씻어 내줄 뿐만 아니라,수세미 표면 묻은 음식물도 흐르는 물에 말끔히 씻어낼 수 있는 도트수세미 같은 제품도 출시 되고 있어요. 물론 도트 수세미 역시, 식기와 설거지 용도에 맞게 골라 사용 할 수 있어요.
- 주황- 코팅 용기, 플라스틱등 스크래치 걱정 없음
- 초록- 눌어붙은 냄비 등 (강력세척)
이처럼 매일 매일 사용하는 수세미는 주방에서 설거지 용도에 따라서 때로는 식기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청결한 위생을 위해서 종류별로 사용하고 자주 교체하거나 살균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수세미 정보가 궁금하다면 @스카치브라이트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