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새로운 기분을 만끽하기 위해 대청소를 하는 이들이 많다. 안 좋았던 기억은 대청소와 함께 멀리 날려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고자 하는 이유가 크다. 때문에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에게 연말 선물 겸 새해 인사를 하고자 한다면 청소기 선물은 어떨까. 코로나19로 인해 답답했던 2021년의 일들 털어내고, 그들의 새해를 응원하는 의미를 청소기에 담아 선물하기 좋다.

국립국악원

특히나 코로나19의 악화로 위생에 철저해졌기에 청소기는 좋은 선물이 될 것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청소기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무선청소기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취생이 사용하기 좋은 가성비 청소기부터, 부모님께 선물 드리기 좋은 청소기까지 모두 소개한다.

계속 성장하는 무선청소기 시장

무선청소기

▲ 초기 진공 청소기(출처: Science Museum Group)

먼저 무선청소기는 120년여 년 전 진공청소기로부터 시작된다. 영국의 발명가 세실 부스가 1901년 기압차를 이용해 공기를 빨아들이는 형태의 청소기를 개발하였으며, 이는 미국으로 건너가 1907년에 최초의 가정용 진공청소기로 탄생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정용 진공청소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로 바퀴를 탑재한 지금과 같은 형태이다. 이후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원을 항시 연결하지 않아도 되는 무선청소기가 개발되어 보급되었다. MBC 뉴스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무선청소기 시장은 지난 2018년 100만 대 규모에서 작년에는 180만 대 규모로 2배 가까이 커졌으며, 성장세를 계속 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무선청소기의 종류는?

무선청소기

▲ 캐니스터형과 핸디형

현재 무선청소기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나누자면 캐니스터 타입과 핸디스틱형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캐니스터 타입’은 본체, 호스, 파이프, 흡입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많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형태이다. 핸디스틱형은 캐니스터형의 본체와 호스를 제외한 파이프와 흡입구로 구성된 타입이다. 캐니스터 타입의 제품과 비교하자면 가볍고 제품을 거치해 둘 공간도 덜 차지하지만 흡입력이 캐니스터 타입에 미치지 못한다. 최근에는 핸디스틱형의 휴대성을 극대화하는 대신 흡입력이 약한 ‘소형 미니 청소기’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연말, 새해 선물로 추천하는 무선청소기

무선청소기

지금부터는 새해를 맞아 무선청소기를 소중한 누군가에게, 혹은 필요에 맞춰 적절한 제품을 찾아 자신에게 선물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제품을 추천해 보고자 한다.

1. 디자인과 성능 모두를 충족하는 신혼부부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가전기기를 채워 넣기 시작한 이들에게 청소기 고민은 덜어주자. 성능은 물론이고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디자인 모델들로 꼽아보았다.

무선청소기

▲ 뛰어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적격, LG 오브제컬렉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는 LG전자의 오브제컬렉션 라인업을 추천할 만하다.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코드제로 ThinQ’(현재 최저가 1,082,860)는 먼지통 비움과 충전, 보관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올인원 타워’를 제공하는 무선청소기다. 단색의 심플한 디자인은 시크한 느낌을 자아내기에, 인테리어 효과도 빼어난 제품으로 꼽을 수 있다.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함께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무선청소기

▲ 핸디스틱형 무선청소기의 대명사, 다이슨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핸디스틱형 무선청소기의 열풍을 불러일으킨 제조사는 ‘다이슨’을 꼽아야 할 것이다. 특유의 디자인, 151AW의 흡입력, 14개의 사이클론이 매력인 ‘다이슨 V10 플러피 오리진’(현재 최저가 523,960) 제품은 지금 현재의 시점에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다이슨 제품으로 꼽힌다. 앞서 소개한 두 제품과는 달리 별도의 거치대는 제공되지 않으나, 다양한 디자인의 거치대 액세서리가 많이 출시돼 있어 구하는 데에 어려움은 크게 없을 것이다.

2. 공간에 대한 고민을 덜어야 할 1~2인 가구

1인 가구의 경우에는 청소 구역이 넓지는 않지만, 그만큼 곳곳에 손이 닿기에 자주 청소가 필요하다. 또한 청소기를 거치할 공간이 한정적이라는 데에 대한 고민도 해야만 한다. 이런 이들에게 적절한 제품은 가격대가 그리 높지 않으면서, 어디에나 쉽게 보관할 수 있는 초소형의 미니 청소기를 추천할 만하다.

무선청소기

▲ 라이프썸 핸디형 무선 충전 청소기

라이프썸 브랜드의 소형 미니 청소기도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는 제품이다. 어디에든 쉽게 거치할 수 있는 형태로, 별도의 무선 충전 거치대를 함께 제공하는 무선청소기다. 완충 시 30분 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틈새, 브러시, 송풍의 3종류의 노즐이 함께 제공된다. 파스텔톤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색상 선택지가 있어, 취향에 따라 고르는 재미도 있다.

3. 내 몸보다 소중해애차가 친구에게는

큰맘 먹고 새 자동차를 구매한 친구에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소형 미니 무선청소기가 좋을 것이다. 가볍고 휴대하기 간편하며 보관할 때도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흡입력이 강력하진 않더라도 차 내부를 청소하는 정도로는 충분한 제품을 고려할 만하다.

무선청소기

▲ 샤오미 클린플라이 차량용 무선청소기 4세대 H2

해외 직구로 구할 수 있는 샤오미 브랜드의 클린플라이(현재 최저가 61,150) 제품이 대표적이다. 다나와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되는 제품은 ‘클린플라이 차량용 무선청소기 4세대 H2’로, 36.9cm의 아담한 길이와 560g의 가벼운 무게, 그리고 16800Pa의 흡입력을 가진 소형 미니 청소기다.

4.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을 위한 청소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들은 청소기를 사용하며 곤욕을 겪을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의 털이 카펫 같은 곳에 엉켜서 청소기로 잘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털이 엉켜서 청소기 안에서 고장이 일어나는 경우도 잦다. 작은 용량의 제품이라면 먼지통이 너무 빨리 차는 것도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 이런 이들을 위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 특화된 ‘펫 가전’ 청소기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무선청소기

▲ 대표적 펫 가전 ‘LG전자 코드제로 ThinQ A9S 펫’

LG전자의 A9S 펫 무선청소기(현재 최저가 860,290)는 반려동물 털 관리에 특화된 제품이다. 패브릭 소재에 붙은 반려동물 털을 쉽게 흡입할 수 있도록 ‘파워드라이브 펫’을 탑재했으며, 내부에서 털이 엉키지 않도록 고무 재질의 펫 브러시를 채택했다. 먼지통 관리를 위해, 레버를 누르면 반려동물 털이 최대 2배가 압축되는 간편 비움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무선청소기

▲ 침구청소를 겸할 수 있는 ‘레이캅 펫+ RS4-100KRWH

레이캅 펫+ RS4-100KRWH(현재 최저가 169,000)는 반려동물 털을 흡입하는 능력이 강한 소형 미니 청소기로, 패브릭 용품 청소에 최적화된 기기라 할 수 있다. 헤드부에는 흡입과 동시에 UV LED가 방출돼, 살균 효과를 함께 가지는 무선청소기다. 헤드가 꺾이는 형태로 거치할 수 있는 구조를 취하고 있는 ‘셀프 스탠딩’ 제품이기에 보관도 용이하다.

5. 새해를 맞아 부모님 효도 선물

부모님에게 선물할 무선청소기를 찾는 이들이라면 손잡이 부분이 가벼운 캐니스터 방식이나, 핸디스틱형도 도전해볼만 하다. 의외로 캐니스터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핸드스틱의 경우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핸들 자체의 무게 때문에 장시간 사용 시 어깨에 무리가 간다는 것. 핸드스틱형이라면 자동으로 먼지 통을 비워주는 스마트형 제품이 좋을 것이며, 거주공간이 그다지 넓지 않은 경우라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무선청소기

▲ 유선청소기의 장점을 지닌 ‘LG 코드제로 T9’

무선청소기인 LG 코드제로 T9(현재 최저가 1,499,910)은 유선청소기의 강한 흡입력을 갖춘 제품으로 추천할 수 있다. 250W의 흡입력을 갖춘 스마트 인버터 모터 P8을 탑재했으며, 먼지가 유입되는 순간 2중 회오리를 생성하는 2중 터보 사이클론도 갖췄다. 흡입구가 뒤로 젖혀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어, 구석진 모서리도 한 번의 움직임으로 꼼꼼하게 청소할 수 있다.

무선청소기

▲ 깔끔하고 슬림한 일체형 무선청소기, 삼성 비스포크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무선청소기(현재 최저가 606,230)는 일체형 청정스테이션이 함께 제공돼, 쉽게 청소기를 거치할 수 있는 제품이다. 충전과 동시에 버튼 하나로 먼지통까지 비울 수 있으며, 제조사가 특허를 받은 에어 펄스 기술이 적용돼 먼지 날림을 잡아준다. 가벼운 무게, 최고 210W의 강력한 흡입력 등 삼성전자의 무선청소기 기술력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제품이다.

번외. 달갑지 않은 상대에게 선물하기 좋은 가성비

그다지 달갑지는 않지만 도의상, 의리상 무언가 선물을 해야만 하는 상황도 있을 수 있다. 큰돈을 들여 무언가를 선물하기는 상대방도, 스스로도 부담감을 느낄 만한 경우에는 가성비에 중점을 둔 무선청소기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무선청소기

▲ 가성비의 샤오미 ‘드리미 무선 진공청소기’

시중의 프런티어 제품들을 충실히 벤치마킹한 ‘중국의 다이슨’ 차이슨 제품들을 이런 경우 추천한다. 샤오미 드리미 무선 진공청소기(현재 최저가 144,685)는 해외 직구로 10만 원대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성능 또한 준수한 제품으로 샤오미의 ‘드리미 무선 진공청소기’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40AW의 흡입력을 가지고 있으며, 25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해 표준 모드로 60분간 구동할 수 있는 성능을 갖춘 제품이다.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이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선택지가 더 없을 정도다.

기획, 편집 / 다나와 김명신 kms92@danawa.com

글 / 최덕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