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시원하다!” 찜질방에 가면 불가마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그런데 말은 분명히 시원하다고는 하는데, 잘 보면 후끈한 불가마 안에서 티셔츠가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뻘뻘 흘리고 있다. 사실 “앗 뜨거워!”가 더 어울리진 않을까? 왜 시원하다고 표현할까? 이는 찜질 효과 때문이다.

국립국악원
찜질기

찜질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와 스트레스가 풀리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그렇기에 찜질로 땀을 뺄 때 피로가 같이 풀리는 것이다. 그러면 찜질방 대신 간편하게 찜질을 하는 방법은 없을까? 찜질기를 사용하면 된다. 찜질기는 어디서나 손쉽게 원하는 부위에 집중적으로 찜질을 할 수 있다. 특히 제품을 다시 데워야 하는 찜질팩과 달리 찜질기는 전원 연결 혹은 배터리 충전만으로 사무실이나 야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는 점이 매력적이다.


다 똑같은 찜질기가 아니다?!

찜질기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찜질기는 크게 돌찜질형, 온수찜질형, 기본패드형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찜질기 종류별로 장단점이 확연히 나뉘는 것이 특징이다. 크게는 넓은 부위를 찜질, 국소 부위 집중 찜질, 밀착형 찜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주요 특징을 비교해본 뒤 내게 맞는 찜질기를 찾아보도록 하자.

넓은 부위에 따뜻함을 느끼고 싶다면? 

패드형 찜질기

external_image
▲ 내부에 열선이 깔려 있는 가장 대중적인 방식의 패드형 찜질기 (출처: 김수자 황토 전기찜질기 KSJ-2100)

패드형 찜질기는 가장 보편적인 찜질기다. 전기를 꽂아 유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패드 내부에 열선이 깔린 형태다. 조절기가 내장된 제품은 타이머,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다른 찜질기와 마찬가지로 저온화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커버를 장착해 쓰는 것이 권장된다.

external_image
▲ 한일의료기 맥반석 황토 온열 찜질기 도트 소형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인 한일의료기 맥반석 황토 온열 찜질기 도트 소형(28,940)은 전자파 기준을 통과해 안전한 찜질기다. 5단계 안전기능(부분 과열 감지, 자동 온도 통제, 부품 고장진단, 감시 회로 전원차단, 과열 감지)이 탑재됐으며, 타이머도 있어 저온화상을 방지할 수 있다. 커버원단은 화재에서 안전한 방염원단으로, 분리 세척이 가능해 위생적이다.

묵직한 집중 찜질을 원한다면?

돌찜질기

external_image
▲ 무게가 묵직해 일부 부위에 집중 찜질하기 좋은 돌찜질기 (출처: 황토박사 게르마늄 찜질기)

충전 시 돌의 열 보존성을 활용해 찜질기 내부에 전기로 열을 발생시켜 축열 하는 방식이다. 충전식 무선찜질기 제품이 대다수라 볼 수 있다. 거추장스러운 게 싫고, 휴대하면서 사용하려 할 때 적합한 찜질기다. 온수, 패드형 찜질기보다 딱딱하고 무게가 묵직하며 집중 부위에 찜질하기 편리하다는 특성을 갖췄다.

단, 저온화상의 위험이 가장 높다. 참고로 저온 화상은 일반적으로 화상을 유발하는 온도보다 낮은 40도 이상의 온도에 장시간 노출될 때, 피부 조직에 열이 축적돼 세포의 손상이 일어나는 화상이다. 그렇기에 돌찜질기는 오랜 시간 사용은 금물이다. 사용 시에도 되도록 천으로 감싸 사용해야 한다.

external_image
▲ 황토박사 따스미 찜질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황토박사 따스미 찜질기(19,930)를 꼽을 수 있다. 전통 온열방식의 황토 축열 찜질기다. 황토 세라믹볼로 원적외선 음이온을 방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황토 세라믹볼, 열선, 원적외선 세라믹보드, 단열재, 온도과열 방지장치(2개) 등이 탑재됐다. 황토 세라믹볼은 최고 80도까지 상승해 찜질방 효과 및 사우나 효과를 제공한다. 해당 제품의 구성품은 본체, 극세사주머니, 복대, 전원플러그다. 본체 무게는 957g이다.

부드럽게 밀착되는 찜질을 원한다면?

온수찜질기

external_image
▲ 내부에 있는 열선이 물을 끓여 열을 내는 방식의 온수찜질기 (출처: 힐링팩토리 핫워터 OR-50R1)

온수찜질기는 내부의 물을 가열해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방식의 찜질기다. 일정 기간 반복 사용 시 물이 증발해 찜질 효과가 떨어질 수 있지만, 반대로 전자파 위험에서 비교적 안전하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온수찜질기는 충전식 제품이 대부분이다. 충전식 제품의 경우, 구매 시 놓치지 않고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한 번 충전하면 사용 가능한 시간과 완충 시간이다. 충전 및 사용 시간은 편의성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external_image
▲ 힐링팩토리 핫워터 OR-50R1

힐링팩토리 핫워터 OR-50R1(11,990)는 하루를 편안하게 보낼 수 있게 돕는 핫워터 충전식 온수 찜질기다. 10여 분 충전하면 1시간 이상 뜨끈뜨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벨트를 감아 사용할 수 있고, 해당 벨트는 신축성이 있고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덕분에 복부, 허리, 어깨, 무릎, 목 등 다용도 찜질이 가능하다.


어떤 용도로 쓰실 건가요? 

내게 맞는 찜질기 타입 추천!

external_image

▲ 다나와 상세검색에서 사용부위에 따라 찜질기를 검색할 수 있다. (링크)

찜질기는 사용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어 있다. 다용도, 허리전용, 어깨전용, 발전용, 손목전용, 발목전용, 목전용, 무릎전용, 눈전용 등이다. 그런 찜질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대체로 비슷하다. 치료 과정을 촉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킨다. 국소 부위를 안정시키고, 환자의 기분을 호전시킨다. 그렇기에 찜질 효과를 극대화하고 싶다면 사용 부위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근육통, 디스크치료용 찜질기를 찾는다면?

돌찜질기

사실 이 용도로 가장 많이 선택하게 된다. 통증을 완화할 목적이며 묵직한 무게에 적응할 수 있다면 집중 찜질하기 좋은 돌찜질기가 좋은 선택지다. 단 저온화상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 또한, 특정 부위용 찜질기를 찾는다면, 사용 부위를 검색 옵션에 넣은 뒤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나와의 안마/찜질용품 카테고리에서는 사용 부위를 선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external_image

▲ 황토박사 따스미 찜질기

황토박사 게르마늄 찜질기(19,920)는 조상들의 아랫목 구들장과 부뚜막의 지혜를 활용한 온열요법 게르마늄 찜질기다. 주요 특징은 두 개의 바이메탈 이중안전 설계, 6~7분 충전으로 3~4시간 사용, 황토 게르마늄 세라믹볼 탑재 등이다. 무엇보다 이중 온도 과열 안전장치가 2개 이상 장착된 것 때문에 믿고 쓸 수 있다. 센서 한 개가 충격 등으로 작동하지 않아도 남은 센서 하나가 정상 작동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야외에서도 편하게 찜질을 하고 싶다면?

충전식 찜질기

야외에서도 편하게 찜질을 하고 싶다면 언제 어디서나 들고 다닐 수 있는 충전식 찜질기가 가장 좋은 선택지다.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은 돌찜질기에만 있는 것이 아닌 온수찜질기, 패드형찜질기에도 있으며, 2~4시간 내외 정도의 사용 시간을 지원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사용시간 뿐 아니라 완전 충전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도 잊지 말고 체크하자. 

external_image

▲ 르젠 충전식 온수찜질기 LZHB-100

르젠 충전식 온수찜질기 LZHB-100(23,570)은 칙칙한 황토팩 대신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으로 학교, 집, 사무실, 캠핑장 등에서 당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찜질기다. 10분 충전으로 2시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면으로 만들어진 직물 벨로아 소재가 특징으로, 충전이 끝나면 핫팩을 커버에 넣고 벨크로를 붙여 주면 된다. 전면에 주머니가 있어 손난로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 

전기료 때문에 난방을 자주 하지 못한다면?

기본패드형, 발전용 찜질기

난방이 잘 되지 않는 곳이라면, 적은 소비전력으로 신체 체온을 유지해주는 찜질기를 추천한다. 기본패드형 혹은 발전용(발, 발바닥 부위) 찜질기가 좋은 선택지다. 기본패드형은 패드 내부 열선이 깔렸고 조절기가 내장돼 타이머 및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발전용 찜질기는 수족냉증이 심한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_image

▲ 김수자 황토 전기찜질기 KSJ-2100

김수자 황토 전기찜질기 KSJ-2100(22,900)은 다양한 부위에 찜질을 즐길 수 있는 맥반석·황토·옥 전기 찜질기다. 어깨찜질, 허리찜질, 복부찜질, 무릎찜질, 발찜질 등 전신 어디에나 찜질을 즐길 수 있다. 온도과열 안전장치가 내장돼 자동으로 적정온도를 유지해 주며, 이어 분리가능한 커버가 있어 세탁이 쉽다.


이런 기능이 있으면 더 좋아요~

체크하면 좋은 부가기능은?

찜질기
▲ 겨울에도 뜨끈하게! 가장 인기 많은 찜질기는? [차트뉴스] (링크)

찜질기는 열을 내는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 때 안전과 관련한 부가기능이 얼마나 탑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나와 리서치(2021년 1~12월 판매량 기준)에 따르면, 가장 대표적인 부가기능은 온도과승방지(19%)이다. 온도과승방지 기능을 탑재한 제품은 감지 센서가 내장돼 온도가 과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한다. 

실외에서 사용하는 일이 잦다면 충전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좋다. 다만, 충전형 배터리를 탑재하여 실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제품은 아직 그 수가 많지 않다.

타이머 탑재 여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해당 기능을 탑재한 제품은 동작시간을 설정해 설정시간이 끝나면 전원이 꺼진다. 덕분에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저온화상이나 화재 위험 등을 방지할 수 있다.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조절기인 온도조절기 또한 위와 같은 이유로 탑재하면 좋은 기능 중 하나다.

그 외에 커버를 분리해 따로 세탁할 수 있는지, 벨크로나 버클을 통해 찜질 부위에 밀착 시켜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찜질기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찜질기이지만 의외로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 있다. 사용 시 주의사항을 확인해보고 꼭 지키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찜질기 구매 시에는 안전인증(KC 제품 여부)을 확인하기.

②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자. 특히 충전식일 경우 발열과 충전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빼놓기.

③ 저온화상 방지를 위해 장시간 같은 부위 사용을 주의하기.

④ 기본패드형 사용 시 두꺼운 이불이나 요를 찜질기 위에 깔지 않기.

⑤ 온수찜질기 사용 후 제품 내부 공기 빼주기.

⑥ 돌찜질기 사용 시 반드시 커버와 함께 사용하기.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김도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