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웠던 여름이 지나고 어느덧 날씨가 선선해진 가을이 다가왔습니다. 가을이 오게 되면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기온이 내려간다는 점입니다. 기온이 변화하게 되면 기온차로 인하여 내 자동차에도 없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번쯤 내 차의 상태의 현재 상태가 어떤지에 대해서 점검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국립국악원
자동차 점검과 관리

만약 차량이 이상이 있는 상태에서 운행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목적지에 제대로 도착을 하지 못하거나 시간이 지체되는 등의 피해가 올 수 있고, 연휴 기간 동안에는 정비소를 운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만큼 정비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오늘은 가을철에 자동차 관리하는 점검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내 자동차 점검해야 하는 것은?

각종 오일류

자동차 점검과 관리

자동차가 구동이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는데, 그중 자동차 내에 오일류가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될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만큼 점검하는 방법이 비교적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 점검과 관리

제동 계열

자동차 점검과 관리

기본적으로 제동 계열에서 육안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캘리퍼 등이 있는데, 셀프로 점검을 할 때 정확하게 점검을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육안상으로 마모도 정도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자동차 점검과 관리

자동차의 신발인 타이어는 승차감이나 노면 소음 등에도 역할을 하겠지만 결론적으로는 제동 계열에도 영향이 있는 만큼 점검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게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며 못이 막히거나 나사가 박히진 않았는지 확인을 해보고, 백 원짜리 동전에 뒷면의 감투가 많이 보일수록 마모가 심한 상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점검과 관리

가을철 자동차 관리하는 방법은?

자동차 표면의 낙엽 제거하기

자동차 점검과 관리

가을이 오게 되면 필연적인 존재인 낙엽이 있는데, 낙엽이 만약 유리에 붙어 있는 경우라면 시야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제거를 해주는 게 좋으며, 산성을 띄고 있는 특성상 오랜 시간 동안 도장면에 붙어 있는 경우라면 도장면 손상이나 부식을 유래할 수도 있는 만큼, 낙엽이 차체에 붙어있다면 제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낙엽이 많은 길은 서행운전하기

자동차 점검과 관리

“빗길 보다 젖은 낙엽이 더 미끄럽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젖은 낙엽이 있는 도로는 굉장히 미끄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낙엽이 많은 도로를 지나가게 될 때에는 평소보다 20~50% 정도 감속하여 지나가는 게 바람직하겠습니다.

가을철 안 개길에 대한 대비

자동차 점검과 관리

기온 차이가 큰 가을철에는 안개를 만날 확률이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안개가 발생할 경우라면 시야 확보에 다소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고 교통사고 발생률이 3배 이상 높아지는 만큼 위험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개등과 전조등, 비상등과 후미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등화류도 점검을 해보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 점검과 관리

오늘은 이렇게 가을철에 자동차 점검하는 방법과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내 차를 점검해 주는 게 가장 좋겠지만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놓치기 마련입니다. 계절이 바뀐 만큼 한 번쯤 내 차를 점검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동차 점검과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