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운전 시 문제가 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눈길 혹은 빙판길로 인한 제동력 상실로 인하여 운전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함을 느끼거나 위험한 경우들이 발생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더 위험한 건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라는 요소가 있습니다. 오늘은 도로 위의 암살자라고도 불리는 블랙아이스란 무엇인지와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란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는 경우에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으로 도로 결빙 현상을 일컫습니다. 주요 특징은 얼음이 워낙에 얇고 투명하기 때문에 도로의 검은색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에 블랙아이스라는 이름이 붙혀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대처하는 방법은?
1. 서행하기
블랙아이스 특성상 정확하게 얼어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내린 후에 주로 터널의 출입구와 비탈길, 해안 도로, 교량 위나 산간 지방 등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곳에 많이 생기는 만큼 해당 구간을 지날 때에는 서행 운전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2. 엔진브레이크 사용
블랙아이스를 발견한 상태라면 당황하여 풋브레이크로 급감속을 하려는 경우가 많은데요. 풋 브레이크로 급 제동을 하게 되면 미끄러질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수동모드로 기어를 변경하여 엔진브레이크로 서서히 속도를 줄이는 게 좋겠습니다.
3. 급핸들 조작은 금지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당황하기 때문에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꺾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오히려 차량의 제동력이 상실되며 크게 돌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핸들 조작이 아니라 전면부가 미끄러지면 반대 방향으로 아주 조금씩, 후미 부분이 미끄러지면 같은 방향으로 조금씩 조작하는 게 좋겠습니다.
4. 앞차와의 안전거리 확보
블랙아이스가 있는 구간을 지날 때 제동거리가 일반적인 노면과는 다르게 4배에서 많게는 7배까지 훨씬 길어지는 만큼 앞차가 만약 급정거를 하게 되었을 때를 대처하기 위해 앞차와의 간격을 평소 마른 노면을 운행할 때 보다 훨씬 더 여유 있게 두고 주행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
5. 타이어 상태 점검
자동차 제동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타이어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트레드가 다 닳으면 그만큼 접지력이 좋지 않아 제동력 상실에 원인이 되기도 하며 또한 물 빠짐 등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제동력이 떨어지는 만큼 타이어 트레드는 문제가 없는지도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겠습니다. 또한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6. 스노체인 준비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시기에는 어디서 어떻게 위험한 상황을 만날지 모르는 만큼 스노 체인을 미리 구비해두어 눈길이나 블랙아이스 등의 미끄러지는 상황을 예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겨울철 위험한 존재인 블랙아이스와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 만큼, 주로 발생하는 위험지역을 지나갈 때는 평소보다 더 조심하게 운행을 하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