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은 많은 이유로 집의 심장부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주방은 단순히 집에 사는 사람들에게 음식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요리하는 동안 사람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손님들은 주방에서 주인을 만나 음료를 마시며, 아이들은 간식을 먹으러 들락날락합니다. 특별한 날에는 주방에서 잔치 음식을 준비합니다. 주방이 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간 중 하나인 건 사실입니다.

국립국악원
주방

따라서 주방을 리노베이션할 때는 단순히 미적인 측면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주방은 아침부터 밤까지 여러 가지 중요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잘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방 리노베이션은 부담스러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주방 리노베이션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과정을 더 간단하고 쉽게 만들고, 새 주방이 여러분과 가족이 진정으로 즐겁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지침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필수 사항 파악하기

주방 리모델링 비용을 예산 이상으로 지출하기 쉽고, 목록에 있는 모든 가전제품에 대해 항상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장비는 계획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고 배관 및 전기 리모델링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따라서 무엇이 필수품이고 무엇이 단순히 있으면 좋은 것인지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냉장고 크기를 늘리는 게 중요한지, 아니면 수납 공간이 더 필요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최상급 대리석 조리대가 가장 중요한지, 아니면 저렴한 대체품으로도 충분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예산의 대부분을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주방

전원 콘센트 확충 계획하기

리모델링한 주방에 콘센트를 추가로 설치한 것을 후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이 리모델링을 하면서 가장 만족하는 편의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오래된 콘센트는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과거의 주방에는 일반적으로 전원 콘센트가 필요한 가전제품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조리대와 뒤쪽에 꽂을 수 있는 가전제품을 모두 파악하세요. USB 소켓이 있는 콘센트는 현대식 주방에서 거의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인기 있는 기능 중 하나는 충전 서랍으로, 휴대폰과 기기를 꽂아두면서도 조리대 위에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주방 아일랜드나 워크인 팬트리와 같은 숨겨진 공간에도 콘센트를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주방

리모델링 플래너 활용하기

무엇보다도 공사 시작 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주방 리모델링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3D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기존 평면도를 구현하고 변경 사항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신중한 계획을 세우면 이미 공사가 진행된 후에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Live Home 3D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주방 리모델링 계획에 이상적입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기존 주방의 청사진을 앱으로 끌어다 놓아 변경 사항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아직 청사진이 없는 경우, Live Home 3D를 사용하면 iPhone이나 iPad로 주방을 스캔하면 앱이 자동으로 공간을 측정하고 재현해줍니다. 여기에서 창문, 문과 같은 기능적인 요소와 디자인 요소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싱크대, 수납장, 가전제품, 페인트 및 바닥 마감재를 앱 내에서 계획하여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살펴보세요.

주방 작업 구역이 핵심

주방을 사용 구역으로 나누어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공간을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스레인지 앞을 지나갈 필요가 없는 공간에 냉장고를 배치하세요. 냉장고에서 싱크대, 가스레인지로 이어지는 동선이 명확해야 음식을 준비하고 조리대에 빠르게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조식 바가 있는 경우 아침에 문을 나설 때 주방 출구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사용 패턴은 새로운 공간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입니다.

주방
Designed in Live Home 3D.

개성을 더하는 공간 만들기

많은 사람이 주방을 기능적인 디자인으로만 생각하지만, 주방이 개인의 취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훌륭한 공간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붙박이장 대신 마음에 드는 가구를 추가하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휴식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편안한 좌석을 고려해 보세요. 백스플래시에는 원하는 디자인의 맞춤형 타일을 추가할 수 있으며, 오늘날 바닥 타일은 선택의 폭이 거의 무한합니다. 침실에서와 마찬가지로 벽지와 장식용 샹들리에 또는 머리 위 펜던트를 추가하여 스타일을 더하세요.

주방

조명 중요성 간과 말기

주방에는 음식 준비 및 모든 작업 공간을 위한 작업 조명, 이동 경로를 항상 볼 수 있고 위험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잘 분산된 안전 조명, 야간 조명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머 스위치 또는 캐비닛 아래 조명 등 여러 유형의 조명이 가장 잘 어울립니다. 또한 조명은 주방의 미적 디자인에 큰 역할을 하며 주방에 나만의 스타일을 더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단계의 조명이 이상적이므로 주방의 이 중요한 측면을 소홀히 하지 마세요.

주방

에너지 효율성 고려하기

오랫동안 리모델링하지 않은 공간을 업데이트하는 기회이므로 에너지 효율이 높은 신제품 구매를 고려해보세요. 에너지 절약 조명과 가전제품은 공과금을 절감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스타 등급의 냉장고, 렌지, 오븐 등은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환경 친화적입니다.

주방

스트레스 없는 주방 리노베이션은…

전체 주방 리모델링을 진행할 때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지만,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공간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3D로 시각화하면 모든 요소를 조합하여 최종 결과물을 구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를 고려하면 프로젝트 도중에 비용이 많이 드는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방에서 가장 유용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미리 생각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 도중에 꼭 필요하지 않은 최신 가젯을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디자인에 나만의 개성을 더하는 것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을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주방 리노베이션을 진행하면 공간을 원하는 주방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글. Live Home 3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