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의 최대 고민, 자소서 작성! 그 중에서도 특히 더 막막한 항목이 바로 ‘입사 후 포부’를 묻는 질문이죠.
어떤 목표와 마음가짐으로 회사에 다니고 싶은 것인지를 물어보는 항목이기에
서류 합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입사 후 포부, 어떻게 쓰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오늘도 취업 준비생 여러분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왔어요~
바로 “입사 후 포부” 잘 쓰는 법! 입니다
입사 후 포부 문항을 보면 ‘당장 내일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어떻게 쓰지?’ 하고 막막해하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이 많아요~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을 보시면 조금은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거에요!
<입사 후 포부> 문항은 지원동기만큼이나 어렵게 느껴지는 문항이에요! 특히 회사 생활을 해보지 않은 인턴이나 신입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죠!
입사 후 포부 문항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왜 이런 질문을 하는지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입사 후 포부와 계획을 물어보는 이유는 지원자가 어떤 목표와 마음가짐으로 회사에 다니고 싶은 것인지 궁금하기 때문이에요! 이것은 회사 생활을 할 때 힘든 일이 생기더라도 극복하고 견디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죠~
이렇게 구체적으로 목표와 계획을 세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차이가 있으므로 다양한 기업들이 위와 같이 입사 후 포부를 물어봅니다.
LG전자 같은 경우에는 ‘직무’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고 삼성그룹은 ‘삼성’이라는 회사에 중점을 둔 질문이네요.
입사 후 포부 문항을 쓸 땐 ‘회사-직무-나’ 3가지 축을 모두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면 더욱 그렇죠.
자소서연구소: 입사 후 포부 잘 쓰는 법 (1)
먼저 직무에 대해 충분히 공부해야 합니다.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그렇게 N 년 차가 되었을 때는 어떤 커리어 패스를 쌓을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하지요.
이를 위해 해당 분야에서 현재 일하고 있거나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자소서연구소: 입사 후 포부 잘 쓰는 법 (2)
여기에 ‘나’가 빠지면 안 됩니다.
하나의 직무라도 여러 가지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나는 그 중에서 어떤 분야를 잘 하고 싶은지, 왜 그 분야가 좋은지,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강화하고 보완해야 하는지를 고려해 봐야하죠. 이 때 많은 기업들이 요구하는 ‘구체적인 입사 후 계획’이 세워질 수 있습니다.
앞서 예를 들었던 것처럼 ‘A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성장해 성공적인 신제품 런칭 캠페인을 진행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마케팅 중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싶은지, 프로모션, 온라인, SNS, 오프라인, 광고… 여러가지 분야 중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야겠죠. 이 선택은 물론 자신의 과거 경험과 성찰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고요.
자소서연구소: 입사 후 포부 잘 쓰는 법 (3)
마지막으로 회사의 발전 방향도 염두에 둬서 작성하세요!
어떠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고만 이야기하면 굳이 그 회사에서 일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자기소개서는 ‘그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 쓰는 글이니까, 내가 특정 업무를 하면서 전문가로 성장하는 것이 회사의 발전에 어떻게 도움이 될지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을 잘 쓰기 위해서 회사의 비전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내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시간을 가지면 좋습니다.
오늘 자소설닷컴이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입사 후 포부를 잘 쓸 자신이 생겼다면 자소설닷컴에서 현재 채용 중인 기업들을 살펴보고 입사 지원을 해보세요~ 취업 준비생 여러분이 원하는 회사에 입사하는 그 날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핫! 썸머! 건강관리 잘 하시고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