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영상 편집을 하고 싶은 사람?~ 그런 분들을 위해 영상 보정 앱 5종을 리뷰해봤습니다! (◍•ᴗ•◍)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갖은 필터로 화려하게 편집을 하지만 동영상을 찍으면 보통 그대로 간직하는 경우가 많다. 동영상 편집이 어렵고 불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영상 전문 편집 앱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손쉽게 영상편집이 가능하다. 필터 효과는 물론이고 적절한 길이로 자르기, 자막 넣기, 타이틀 넣기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다만 동영상 앱은 무료보다는 유료 앱이 훨씬 더 퀄리티가 뛰어나다. 무료 앱은 워터마크가 박히거나 기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누구나 동영상 전문가로 만들어 주는 최고의 동영상 편집 앱들을 5개 꼽아 봤다. 안드로이드 버전 앱 기준으로 작성했다.
복잡한 게 싫다면, 비드트림 프로 (VidTrim Pro)
이름은 프로지만 기능은 정말 아마추어를 위한 기능들이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는 이들에게 딱 맞는 동영상 편집 앱, 이름처럼(트림) 동영상의 필요한 부분만 잘라 짤막한 영상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그래도 기본적인 음악 인코딩, 필터효과 등을 넣을 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단순하고 쉬워서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편집도 빠르고 적용도 빠르며 저장도 빠르다.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성격 급한 이들에게는 딱 맞는 앱이다. 다만 적용되는 필터가 제한적이고, 타이틀이나 자막 등을 넣을 수는 없다. 찍은 영상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고 때깔을 곱게 입히는 용도로 사용하면 딱이다. 유튜브용 영상보다는 소셜미디어에 올리기 전에 가볍게 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 적합하다. 가격은 2900원.
통통 튀는 자막을 원한다면, 비바비디오 (VivaVideo)
비드트림으로 양이 차지 않는다면 비바비디오를 추천한다. 비바비디오는 비드트림 프로에 비해서는 살짝 복잡하다. 그래도 다른 동영상 편집 앱에 비해서는 상당히 편리하다. 특히 자동 완성 기능이 매우 뛰어나다. 몇 번만 클릭해도 내가 찍은 영상과는 전혀 다른 색다른 영상이 탄생한다. 또한 필터 효과가 방대하고 자막 기능도 강력하다. 특히 한글 폰트가 다양해서 한국인들이 사용하기 좋다. 사용법도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큰 학습 없이도 쉽게 영상 편집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다만 프레임별로 세세하게 효과를 넣거나 전문적인 편집은 제한적이다. 유튜브용 동영상 제작용으로도 무방하지만 아무래도 디테일한 편집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무료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엄청난 광고와 제한적인 효과 때문에 유료 업그레이드를 추천한다. 1년 구독료는 15,000원.
옛 명성을 스마트폰에 그대로, 파워디렉터(PowerDirector)
PC용 소프트웨어를 컨버팅한 앱이다.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처럼 ‘레이어’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에 프레임별로 세세하게 편집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다. 초보자도 동영상 튜토리얼로 간단하게 학습하면 비교적 쉽게 특수효과와 음악을 삽입할 수 있다. 파워디렉터의 장점은 특수효과들이다. 특수효과의 질과 양, 모두 만족스러워서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초보자들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레이어를 통해 세밀한 편집이 가능해 영상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다만 음성은 별도 편집이 안 되고 자막 기능이 부족한 점, 한글 글꼴이 부족한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가격은 1개월 5900원, 1년 41000원.
다양한 기능으로 똘똘 뭉친 키네마스터(KineMaster)
기능이 많은 동영상 앱 중에 하나. 유튜브용 동영상을 모바일로 편집하고 싶다면 키네마스터를 추천한다. 다만 기능이 꽤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제대로 효과를 내고 싶다면 동영상 튜토리얼을 보며 학습을 하는 게 좋다. 페이드인과 페이드 아웃, 모자이크 기능, 오디오 삽입 기능 등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특히 한국에서 만든 앱답게 한글 폰트가 강력하다. 한글 자막을 많이 넣거나 한글 타이틀을 돋보이게 하고 싶다면 키네마스터가 가장 유리하다. 특히 ‘키네마스터용 에셋 스토어’에는 다양한 필터효과와 특수효과를 지원해 독특한 나만의 영상 효과를 줄 수 있다. 다만 일부 효과는 연간 구독 상품을 구입해야지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프로에디션은 워터마크와 광고가 없어지며 매달 새로운 음악 및 에셋 이용이 가능하다. 가격은 1개월에 5천 원, 연간구독은 4만 원.
촬영부터 신경쓰자. 필마이크로 프로 (FilMic Pro)
아무리 편집 앱이 뛰어나도 촬영 원본이 별로라면 동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에 한계가 있다. 찍을 때부터 멋지게 찍을 수 없을까? 이런 이가 있다면 ‘필마이크로 프로’를 추천한다. 다른 앱들이 동영상을 편집하고 자막, 타이틀, 필터 효과를 내는데 집중한다면 필마이크로 프로는 동영상 촬영 자체를 프로처럼 찍을 수 있게 해준다. 만약 감독들이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화를 찍었다면 대부분 필마이크로 프로를 이용해 찍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포커스 피킹, 줌 기능, 영상비 변환, 세밀한 색온도값 보정, 흔들림 보정, 실시간 마이크 모니터 등, 전문 캠코더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가능하다. 필마이크로 프로로 찍은 후에도 간단한 영상 편집이 가능하지만 촬영 기능에 비해 편집 기능은 제한적이라서 별도의 편집 앱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영상 편집을 할 때는 위에 소개한 앱들을 이용해 편집하도록 하자. 가격은 1만 7천 원.
유, 무료를 떠나 진정한 고수는 창의력으로부터!
오늘 소개한 앱들은 대부분 대부분 유료다. 무료 버전도 간혹 있지만 동영상 편집 앱만큼은 적당한 가격과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유료 앱을 고르는 게 좋다. 무료 버전은 기능 제한이 있거나 워터마크가 박히는 등의 불편함이 많다. 대부분의 유료 앱은 매달 새로운 필터나 특수효과를 지원하므로 매달 색다른 동영상을 만드는 재미도 있다.
기획, 편집 / 정도일 doil@danawa.com
글, 사진 / 강혁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