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게임을 할 때, 영화를 볼 때 최고사양을 볼 수 있는 모니터 끝판왕 HDR 모니터. 그 HDR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자!

1. HDR, 영상 다이내믹 레인지를 크게 넓히다.

HDR 모니터

HDR은 4K 영상 콘텐츠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즐기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영상 표준규격인데요. HDR의 특징으로는 첫 번째, 영상 다이나믹 레인지를 크게 넓혔다는 점입니다.

영상 속에서 가장 어두운 부분과 가장 밝은 부분 사이의 간격을 영상 다이내믹 레인지라고 하는데요. 그 영상 다이내믹레인지가 HDR에서는 과거에 표현하지 못했던 대단히 밝은 부분까지도 자세히 표현할 수 있다는데서 큰 강점이 있습니다.

2. HDR, ‘계조’ 표현력을 크게 높히다.

HDR 모니터

두번째로 HDR은 ‘계조’ 표현력을 크게 높혔다는데 의미가 있는데요. 화면 속에서 밝기의 단계를 아주 어두운 부분부터 가장 밝은 부분까지를 나눠놓은 단게를 ‘계조’라고 합니다.

가장 어두운 블랙부와 가장 밝은 화이트 사이를 기존의 8비트 영상에서는 256단계로 나눴습니다. 그런데, HDR은 10비트 이상을 지원합니다. 10비트면 1024단계가 되죠. 즉, 과거보다 밝고 어두움의 단계를 나누는 정세함이 4배 이상 늘어났다는 이야기입니다.

HDR 모니터

추가적으로 다크맵 기능이 있는데, 다크맵 기능을 키면 어두운 부분을 더 명확하게 구분해서 어두운 장면도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3. HDR, 더 생생한 색감

HDR 모니터

마지막으로 HDR은 4K의 표준 규격인 BT.2020이라는 색 표준 규격을 사용합니다.

과거의 HDR은 BT.709라는 표준을 사용했는데요. 4K영상에서 사용하는 BT. 2020은 BT.709에 비해서 훨씬 더 색 영역이 넓어졌습니다. 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죠. 또, 색의 포화도가 더 깊어졌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실제로 볼 수 있는 영상이 훨씬 더 다채로워졌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HDR 모니터

HDR을 통해서 여러분들은 훨씬 더 생동감있는 컬러와 더욱 정밀하게 밝고 어두움의 계조를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HDR이 전해주는 새로운 세계. 한 번 기대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LG전자’의 제작 지원으로 만들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