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관리하는 기준과 방법은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보기도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듯이 먼지가 가득 쌓여있거나 각종 오염물질이 묻어있는 자동차보다는 깨끗하게 세차하고 난 뒤의 반짝반짝한 상태를 보고 있으면 차주 입장에서는  더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당연할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일종의 소모품이기 때문에 공장에서 출고 후,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상황에 따라 차 도장, 표면이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자신의 자동차에 대한 애정이 깊으신 차주분들은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차량을 관리할 때 세차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표면을 보호하는 코팅 작업까지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업체가 아닌 개인이 직접 자동차 코팅 작업을 한다 하면 대부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마켓에서 왁스(물 왁스, 고체 왁스)를 구입해 주기적으로 세차 후 왁스를 발라 닦아주실 텐데요. 이때 문득, 평상시 출근하는 직장인이라면 혹은 전투화 한 번쯤 닦아 보았을 군필 남성분이라면 사용해 본 구두약을 이용해 자동차 코팅, 광택이 가능한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구두약으로도 자동차 광택이 가능하지 않을까?

가죽 구두에 쓰는 구두약도 자동차 왁스처럼 고체 형태인 제품도 존재하는 동시에, 표면에 바르고 닦아 줌으로써 보호하고 광택 효과까지 내주는 약품이라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이 점 때문에 구두약으로 자동차의 광택도 살리고 코팅까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직접 한번 이 구두약을 가지고 자동차 표면에 발라 문질러 보는 실험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가죽 구두는 보통 검은색과 갈색이 가장 대표적인 색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구두약 색상도 검은색과 갈색이 가장 많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뻔한 구두 색깔 말고도 흰색이나 빨간색 등등 다양하기 때문에 이런 종류들에도 두루 사용이 가능한 투명 색상의 구두약이 있어 준비해 보았습니다.

검은 색상의 구두약을 바르게 되면 아무래도 약 자체의 포함된 색소 때문에 다른 색상의 차에 바르고 문질렀을 때 색소가 남을 수도 있다는 경우를 고려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이 투명 구두약을 자동차 광택용 고체 왁스를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타월에 소량을 묻혀 은색 차량 후드에 골고루 펴 발라 문질러 주었습니다. 우려했던 것과 달리 특별한 문제없이 약품이 잘 도포되었고 문지르는 느낌도 일반 차량용 왁스와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후 비교를 위하여,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스프레이 타입의 차량용 광택제를 반대쪽에 사용해 문지르고 결과를 살펴보았는데요.


구두약 vs 일반 물 왁스 광택 효과는?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관찰했을 때는 구두약과 물 왁스의 광택 효과는 서로 비슷한 듯 보였으나, 가까운 거리에서 육안상으로 비교했을 당시에는 오히려 구두약 쪽이 광택 효과가 더 좋아 보였습니다.

또한 구두약 쪽이 표면을 만져 보았을 때도 매끈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물을 뿌려 코팅이 잘 되었는지도 확인해 보았는데 일반 차량용 왁스 대비 물이 맺히는 현상도 매우 적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미세하게 존재했었던 스크래치나 스월 마크도 구두약의 코팅 효과로 어느 정도 매꿔진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러한 시험 결과만 본다면 구두약을 자동차 광택 용도로 사용해도 문제가 크게 발생할 것 같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만, 직접 관련 내용을 조사하고 제조사에게 문의해 본 결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광택 효과는 주지만 차에는 부적합한 구두약!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일반 가정용 구두약 성분을 살펴보면 소량의 식물성 왁스, 석유와 석탄에서 나오는 몬탄 왁스와 광물성 왁스, 파라핀, 기타 지방산, 용제, 실리콘, 그리고 구두 색상에 따라 검은색이나 갈색의  염료가 추가되어 생산됩니다.

구두약 성분들 중 다량의 파라핀과 소량의 식물성 왁스가 자동차 도장 표면에 펴 발라져 반짝거리는 듯한 효과를 주고, 그 외에 다른 성분들이 미세한 스크래치에 파고들어 마치 차량 외관의 스크래치를 제거해 주는 듯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최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광택용 왁스(카나우바)는 대부분의 성분이 광택과 코팅 효과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구두약 성분들은 일상생활에서 구두에 생기는 긁힘이나 손상을 막기 위한 코팅, 가죽 보호제에 가깝기 때문에 자동차 광택용으로써는 한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구두약 속 파라핀이 굳게 되면 기름얼룩이 생겨 차량의 도장, 클리어 코트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완전히 굳어버리면 지우기도 굉장히 어려운 아주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구두약 자체는 자동차 광택용이 아닌, 구두나 가죽제품을 위해 특수하게 제조된 약품인 만큼 사용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더 좋으며 자동차 전용 왁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내가 아끼는 자동차를 위한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