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로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스포츠 활동 중 빈번히 일어나는 부상 위험을 줄여 주기도 한다. 목적에 따라 종류 역시 다양하다. 그중 워밍업 효과와 운동 수행능력 향상에도 도움 될 수 있는 ‘동적 스트레칭’을 따라 해보자.

국립국악원

🧘‍♂️첫 번째 스트레칭

1.  Down word Dog to Runner’s Lunge

스트레칭

Step 1.  푸쉬업 준비 자세에서 다리를 편 채로 엉덩이를 뒤로 밀어 올린다.

스트레칭

Step 2. 엉덩이를 낮추면서 몸을 푸쉬업 준비 자세가 되도록 내려주고 한쪽 다리를 당겨 발을 손 옆에 위치하도록 한다.

🧘‍♂️두 번째 스트레칭

2. Crescent to Hamstring Stretch

스트레칭

Step 1. 무릎을 편 채로 한쪽 발을 2.5보 앞에 위치시킨다. 앞뒤 다리의 무릎이 구부려지지 않도록 상체를 숙이고 양손을 바닥에 짚어준다.

스트레칭

Step 2. 앞다리의 무릎을 구부리면서 엉덩이를 내리고 양손을 위로 뻗어 상체를 살짝 젖혀준다.

🧘‍♂️세 번째 스트레칭

3. Kneeling Thoracic Rotations

스트레칭

Step 1.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채로 양손을 바닥에 짚고 엎드린다. 한쪽 손을 반대쪽 겨드랑이 아래로 집어넣는다는 느낌으로 길게 뻗는다.

스트레칭

Step 2. 상체를 회전시키면서 아래로 집어넣었던 팔을 하늘을 향해 쭉 뻗어준다.

🧘‍♂️ 네 번째 스트레칭

4. Side to Side Lunge With Reach

스트레칭

Step 1. 양발을 어깨너비 보다 약 두 배 가량 넓게 벌려 선다. 양발 끝은 각각 1시 방향과 11시 방향을 향하도록 한다.

스트레칭

Step 2. 오른쪽 무릎을 구부리며 왼쪽 다리는 쭉 펴고 왼손 끝으로 오른발을 터치하며 오른손은 하늘을 향해 뻗어준다.

❗ 주의사항

동작은 정확하게 하되 자신의 상황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시행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