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례적인 폭우와 폭염은 우리의 심신을 더욱 지치게 한다. 유독 힘든 올여름, 전문가들은 이런 때일수록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통해 면역체계를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건강한 면역체계는 다양한 바이러스와 질병을 수월하게 물리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국립국악원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질 좋고 고른 영양을 섭취를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면역력 푸드’로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키위가 있다. 높은 비타민C 함량을 자랑하는 썬골드키위, 면역력의 ‘근본’인 장 건강을 지켜주는 그린키위를 잘 챙겨 먹으면 면역력을 크게 향상할 수 있다. 건강과 맛을 일석이조로 즐길 수 있는 키위로 위드코로나 시대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방법을 소개한다.

키위

◆ 그린키위로 장 건강 UP, 면역력 UP!

장은 음식물을 소화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장기 기관으로, 우리 몸 속 면역 세포의 약 70%가 분포되어 있어 면역력을 조절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장 건강은 신체 전반의 건강과 직결되며 장 관리는 건강을 지키는 밑거름이 된다. 

키위

그린키위는 100g당 2.3g의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해 소화기 건강에 좋은 과일이다. 그린키위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식물성 영양소인 폴리페놀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로 작용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고 장내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특히 그린키위의 식이섬유는 장에서 변을 밀어내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그린키위에는 ‘천연 단백질 분해효소’인 액티니딘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육류, 유제품, 콩 등 소화에 부담을 주는 단백질 소화를 촉진해 위장 건강을 지켜준다.

잦은 배앓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때문에 고민이라면 저(低)포드맵 식품인 그린키위가 좋은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포드맵’은 탄수화물 중에서 장내에서 발효되어 복부 팽만, 불편감을 일으키는 성분을 말하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이 포드맵 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으면 장을 안정시킬 수 있다.

◆ 비타민C 충전하고 면역력 올리는 ‘썬골드키위’

코로나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몸에 쌓여 활기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우리 몸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하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C다. 비타민C는 신체에서 생성이 되지 않아 음식을 통해 얻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로, 열을 가할 경우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신선한 상태의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키위

노란 과육과 달콤한 맛이 매력적인 ‘썬골드키위’는 100g당 152mg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매일 한 개씩만 먹어도 하루치 비타민 C를 충분히 채울 수 있다. 썬골드키위의 비타민C는 우리 몸에 침입한 감염성 질환을 방어할 뿐만 아니라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세포인 호중성 백혈구의 기능도 강화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호중성 백혈구는 체내 1차 방어벽을 뚫고 침입한 병원균과 맞서 싸우며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특별한 세포다. ‘키위로 면역력을 챙긴다’는 말이 과언이 아닌 것.  

실제로 4주 동안 매일 제스프리 썬골드키위를 2개씩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면역 기능에 직접 관여하는 호중성 백혈구의 기능이 향상됐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 집에서 쉽게 면역력 올리자! ‘홈메이드 키위 레시피’

키위를 완벽히 즐기는 방법. 면역력과 입맛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키위 레시피를 소개한다.

키위

<그린키위 스무디>

장 건강을 간편하게 챙기고 싶다면 상큼하고 시원한 그린키위 스무디를 추천한다.

재료: 제스프리 그린키위 2개, 시금치 또는 루꼴라 50g, 바나나 1개, 우유 200mL, 얼음 6개, 꿀 (취향에 따라) 적당히

레시피: 먼저 키위와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송송 썰고, 시금치 또는 루꼴라는 12cm 길이로 썬다. 우유, 얼음, 꿀을 함께 넣어 충분히 갈아주고 걸쭉해지면 잔에 따라주면 완성된다.

키위

<키위 꿀 요거트>

키위 꿀 요거트는 입맛이 없는 아침이나 아이들의 간식으로 제격이다.

재료: 제스프리 그린키위 1개, 제스프리 썬골드키위 1개, 플레인 요구르트 100g, 꿀 2큰 술, 레몬즙 (있다면) 조금, 그래놀라, 시리얼, 또는 견과류 취향에 따라, 민트잎 적당히

레시피: 먼저 키위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썬다. 그릇에 그래놀라, 시리얼, 또는 견과류를 넣고 요구르트와 키위를 얹은 뒤 꿀을 뿌려준다. 마지막으로 민트잎 장식을 하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