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스타트업 투자 시장에 대한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1,000억 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이 19곳이나 될 만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했는데요. 국내 스타트업 투자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시기는 대략 2015년과 2016년 사이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줄곧 매년 투자 테마가 존재해왔는데요. 대표적으로 2016년, 2017년의 투자 테마는 AR, VR, 빅데이터였으며 2018년의 투자테마는 AI, 블록체인, 메타버스였습니다. 또 2020년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명 ‘묻지마 투자’가 이어졌는데요. 이때 IT 기술이나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은 어떤 분야는 투자를 받기에 매우 용이했습니다.
2022년 현재는 이자율도 많이 올라가고 경제적으로 불안한 시기를 보내고 있어서 스타트업 투자 역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사실 투자가 많이 감소했다고는 하지만 2017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큰 규모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이에 많은 사람이 성공적인 스타트업 소식을 접하며 창업에 관심을 갖고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대와 다르게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스타트업에 합류했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는데요. 창업한 스타트업의 셋 중 하나는 창업 1년 안에 문을 닫고 있고 남은 둘 중 하나는 창업 5년 안에 묻을 닫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초기 사업체를 시작하고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고민해야 할까요? 우리나라 창업자의 대부분은 30대입니다. 즉, 창업자 대부분이 직장 생활을 하다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인데요. 이때 예비 창업자가 자신의 사업을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아이디어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무턱대고 직장을 그만두고 스타트업으로 뛰어드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래서 사업 아이디어가 제대로 준비될 때까지는 회사의 급여를 받으면서 사업을 준비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이후에 자신의 아이디어가 충분히 검토되었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 때, 창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내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인지,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사업 계획 또는 사업 아이디어를 말합니다. 아무런 투자가 없는 상황에서의 스타트업은 ‘어떻게 하면 가장 비용 효율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을 찾아내고,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가 중요한 문제인데요. 그래서 사업의 전반적인 그림을 보여주고 투자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스타트업에게는 더욱 중요한 것이죠.
스타트업은 대기업만큼 자본적 여유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여력이 없습니다. 이때 비즈니스 모델은 정부지원금이나 외부 투자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기에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자본 토대이자 사업 실행을 위한 뼈대를 마련해 줍니다. 이렇게 예비 창업자들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 실패의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사업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을 준비 중인 예비 창업자는 비즈니스 모델 외에도 두 가지 요소를 깊게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먼저 금전적인 부분에서 ‘생활비’를 충분히 준비해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생활비를 가볍게 생각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하고 나서 6개월이 지난 후 비즈니스가 본격화되기 전 생활비가 없으면, 사실상 사업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2년 정도는 자신이 소득이 없어도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유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년까지 생활비를 마련하기 힘들다면 최소 1년 정도는 자산 소득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생활비를 준비해야 금전적 문제로 인한 사업 중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예비 창업자는 자신의 ‘정서적 안정’을 충분히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이때 말하는 정서적 안정이란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자신이 당황하거나 의기소침하지 않고 자신의 결심에 흔들리지 않는 마음을 의미합니다. 창업은 ‘자신의 밑바닥을 보게 되는 일’이라는 말처럼, 실제로 창업은 사람을 정신적으로 굉장히 소진시키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창업자들은 자신의 사업에 대해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직면한 문제를 이겨낼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이런 부분을 충분히 고민해보며 사업이 힘든 상황 속에서도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 혹은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는 동료가 있는지를 창업 이전에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확률상 스타트업에서 큰 성공을 이룬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며 많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어 있다면 스타트업은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업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준비 그리고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만 있다면 노력하는 스타트업은 언제 성공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