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에는 올해 최고의 황금연휴가 찾아온다. 5월에는 최소 3일에서 최대 9일까지 쉴 수 있는 휴가 찬스가 한 달 내내 포진해있다. 마침 코로나 격리도 완화되어 어느 때보다 해외여행 가기에도 딱 좋은 시기. 5월에 갈만한 해외 여행지 추천과 그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까지 소개한다. 

국립국악원

정말 해외여행 갈 시간이 되나?

황금연휴

당연한 말씀! 5월 1일(월) 근로자의 날, 5일(금) 어린이날, 29일(월) 부처님 오신 날 대체공휴일까지 5월에는 올해 상반기 최고의 해외여행 타이밍이 세 번이나 있다! 앞뒤로 연차를 잘 사용한다면 최소 3일에서 최대 9일까지 휴가가 가능하다는 사실. 예를 들어 5월 2, 3, 4일에 연차를 3일만 내면 9일 휴가를 노려볼 수 있다. 5월에 있는 이 기회를 놓친다면 추석이 있는 9월이나 10월 초에나 긴 휴가가 가능하니 이번 기회를 꼭 붙잡아야 한다. 

황금연휴

▲ 2022년 한국인 인기 해외여행지 TOP 10 여행 정보

2023년 4월 17일 기준으로 세계 주요 국가들이 방역 조치를 완화했다. 특히 오랫동안 국경 문을 꽁꽁 닫고 있었던 일본마저 최근 무비자 입국 중단 조치를 전면 해제했고 우리나라도 작년 10월부터 해외 입국자의 PCR 의무 검사를 폐지했다.

해외 국가마다 무비자 여행 기간과 제출 서류, 방역 관련 특이사항이 달라 출발하기 전에 해당 국가의 정보를 여행사와 외교부를 통해 미리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국민이 자주 여행가는 미국과 태국을 비교해보면 미국의 경우 백신 미 접종자는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 반면, 태국은 입국제한 조치가 없다.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족이 가기 좋은 여행지

황금연휴

자녀가 있다면 아무래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집중력 짧은 아이들과 긴 비행은 무리고 현지 음식이 아이들 입맛에 맞지 않으면 그것도 고민이다. 그런 면에서 초등학생 아이를 둔 가족 여행으로는 일본이 제격이다. 

약 1시간 40분 정도의 짧은 비행거리에 시차도 없고 한국인에게 익숙한 일본 음식이 가족 여행자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테마파크나 수족관 등이 있는 오사카는 어떨까. 오사카의 5월 평균 기온은 5월의 서울 온도보다 조금 더 따뜻한 정도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는 6월로 넘어가기 전이라 여행하기에는 적기라고 볼 수 있다. 

CHECK POINT 01

오사카 대표 관광지

황금연휴

오사카에서 꼭 가봐야 할 관광지는 아이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유니버설 스튜디오이다. 3D 안경을 끼고 뉴욕 하늘을 날아다니거나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퀴디치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스파이더 어트랙션과 해리포터 어트랙션도 즐길 수 있어 초등학생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요소가 잔뜩 있기 때문. 

특히 오사카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독점으로 선보인 닌텐도 월드에서는 슈퍼마리오가 되어 닌텐도 속 세상으로 들어가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오카사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꽃이자 가장 인기 있는 어트랙션이다.

황금연휴

닌텐도 월드, 해리포터 같은 인기 코스는 기본 입장권만 외에 정리권도 있어야 입장이 가능하다. 유니버설 스튜디오 앱이나 파크 내 발권기를 통해 무료로 정리권을 받아야만 하는데 그마저도 선착순 제한이 있어서 오픈런을 해야 겨우 받을 수 있다. 정리권을 받았다고 해도 놀이기구를 타려면 대기시간이 한 시간에서 두 시간을 훌쩍 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바로 입장이 가능한 익스프레스 패스를 구매해 시간을 돈으로 아껴보자.

CHECK POINT 02

오사카 여행 필수템

황금연휴

▲ 오사카 주유패스 1일권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 가능)

오사카 주유패스란 오사카 내 지하철과 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카드이자 오사카 내 40개가 넘는 유명한 관광지도 무료입장이 가능한 자유이용권이다. 우메다 스카이 빌딩 공중정원 전망대, 여러 박물관과 미술관, 동물원, 관람차, 크루즈 등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1일권과 2일권이 있어서 정해진 기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 오사카는 대중교통 비용이 한국보다 비싼 데다가 관광지 두세 군데만 방문하더라도 주유패스 티켓값의 본전은 뽑고도 남아서 오사카 여행을 간다면 꼭 사야하는 필수템이다. 

황금연휴

▲ 선광 리브맘 청소기 없이 5초 맨손 여행용 압축팩 8,790

가족 해외여행의 최대 고민은 바로 짐 싸기. 일본 여행의 경우 대부분 저가 항공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화물 크기와 무게에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아이들 짐이 많은데 ‘선광 리브맘 청소기 없이 5초 맨손 여행용 압축팩’ 하나면 짐 싸기 걱정은 끝! 바람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최소화하는 압축 롤 방식으로 손으로 간단하게 밀고 말아주기만 하면 최대 80%의 압축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중 안심 지퍼와 밀봉 클립으로 인해 시간이 지나도 압축이 유지되는 것도 장점.

연인과 로맨틱한 추억 쌓기 좋은 여행지

황금연휴

2030 젊은 세대 연인들의 해외여행 테마는 단연 낭만과 액티비티. 로맨틱한 여행 추억과 동시에 잊지 못할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곳이라면? 베트남 나트랑이다. 비행시간도 5시간 정도로 크게 부담이 없는 거리이며 동양의 나폴리라고 불릴 정도로 아름다운 해변을 자랑하는 여행지다. 

5월의 나트랑은 서서히 더워지기 시작하지만 아직 건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화창하고 선선해서 여행하기에는 최상이다. 낮에는 태양이 뜨거우니 썬글라스와 모자, 썬크림은 필수로 챙기는 것이 좋고 가벼운 여름 원피스, 반팔과 반바지 차림이 적합하다. 

CHECK POINT 01

나트랑 대표 관광지

황금연휴

▲ 나트랑 해변 (출처 : 트립닷컴)

나트랑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나트랑 해변으로 가보자. 6km에 달하는 모래사장이 길게 나 있는 나트랑 해변은 베트남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변으로 나트랑에게 동양의 나폴리라는 별명을 선사해 준 장본인이기도 하다. 

황금연휴

바닷가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선베드와 강렬한 태양 아래 시원한 그늘을 선사해주는 야자수 나무가 늘어서 있어 이국적인 해변에서의 인생샷을 찍기에 안성맞춤이다. 해변 한편에는 각종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어 물놀이를 하다가 잠시 커피를 즐기며 책을 읽거나 조용한 시간을 즐길 수도 있다. 다른 동남아의 유명한 해변에 비하면 여유 있고 아늑한 분위기까지 드는 곳이다. 썬베드를 빌리는 비용도 저렴한 편. 

CHECK POINT 02

나트랑 여행 꿀팁

▲ 베트남 어로 “고수 빼주세요”는? (출처 : ECK 교육)

베트남 여행의 매력은 아무래도 신선하고 맛있는 베트남 음식을 빼놓기 서운하다. 한국인들 입맛에 맞는 베트남 요리는 쌀국수 ‘퍼(Phở)’나 ‘분짜(Bún chả)’, 월남쌈이라고도 알려진 ‘고이꾸온(Gỏi cuốn)’, 튀김만두 ‘짜조(Chả giò)’ 등이 있다. 

황금연휴

▲ 고수가 듬뿍 올라간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음식이 대부분 신선한 채소 위주이기 때문에 외국인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거의 모든 음식에 고수가 많이 들어가 있어 고수를 싫어하는 여행객에게는 음식 선택이 쉽지 않다. 미리 고수를 빼달라고 부탁하고 싶다면 어떻게 말해야 할까? 

“등 쪼 자우 텀 녜”. 베트남 어로 고수와 비슷한 향이 나는 채소를 빼달라는 의미다. 베트남에서 음식을 주문하기 전에 미리 혀를 굴리며 연습해보고 점원을 불러보자.

CHECK POINT 03

나트랑 여행 필수템

황금연휴

▲ 무로 벅스 제로 스프레이 50ml 14,830

따뜻한 날씨와 천혜의 자연, 해변의 산책을 즐길 수 있는 동남아 여행의 유일한 방해꾼은 바로 모기. 날씨가 더운 지방에서 벌레와의 사투는 뗄레야 뗄 수 없다. 동남아 지역은 모기로 인해 감염되는 뎅기열 예방을 위해서도 모기 기피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템이다. 

무로 벅스 제로 스프레이는 식약처 인증받은 의약외품으로 임산부나 6개월 이상 유아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모기 유충이 기피하는 후추 추출물에서 유래한 이카리딘 성분이 함유되어 모기뿐만 아니라 털진드기까지 도망가게 해준다. 손안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라 기내용 여행 가방에 챙기기 편리하고 끈적임이 없어 사용감도 챙겼다.

황금연휴

▲ 대림바스 디클린 멀티 필터샤워기 (바디필터 4개) 30,120

잠깐 여행 가는데 무슨 샤워기까지 챙겨가야 하나 할 수 있지만 베트남의 수질은 석회수와 녹물로 유명하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이라면 여행 간 지 하루 만에 피부 트러블과 머릿결의 손상을 겪을 수도 있다. 욕실 전문기업 대림바스에서 만든 필터 샤워기라면 걱정은 금물. 세라믹 볼이 녹물뿐 아니라 잔류 염소까지 제거해준다. 게다가 수압은 오히려 상승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여행에서 사용하고 해체한 후 한국에 돌아와 집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이 없는 부부가 떠날만한 여행지

황금연휴

신혼 부부나 아이가 없는 부부에게는 휴양과 럭셔리 여행이 어울린다. 시간도 많고 재정적으로도 여유가 있다면 아무래도 하와이만 한곳이 없다. 하와이는 미국 현지인들이 은퇴 후 살고 싶은 장소 1위로 꼽을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과 여유로운 삶을 자랑한다. 

5월의 하와이는 비도 많이 오지 않고 날도 화창해서 여행과 야외활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날씨를 자랑한다. 사실 하와이는 일 년 내내 여름이라 거의 온도 변화가 없고 동남아시아보다 습도가 낮아서 언제나 쾌적한 날씨를 유지한다.

하와이 직항편 8~9시간의 긴 여행시간과 비싼 비행기 티켓값 그리고 숙박료가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하와이와 비슷하면서도 상대적으로 가까운 괌도 괜찮은 선택이다. 괌은 비행 시간이 4시간 반 정도로 하와이행 비행시간의 절반 정도다. 여행 비용과 비행 시간까지 고려하여 괌과 하와이 중에서 선택해보자.

CHECK POINT 01

하와이 대표 관광지

황금연휴

하와이에서 추천하는 곳은 호놀룰루 공항이 있는 오아후섬의 하나우마 베이를 추천한다. 그림같이 맑은 하늘과 바다가 경계를 알 수 없을 정도로 푸르른 대자연의 풍경을 자랑한다. 하나우마 베이는 특별 자연 보호구역으로 흔히 볼 수 없는 종류의 물고기, 바다 생물, 다채로운 색깔의 산호초 등이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다. 이렇다 보니 하와이에서 최고의 스노클링 장소로 유명할 수밖에 없다. 

external_image

하나우마 베이의 암초들이 파도와 해류를 완만하게 조절하여 스쿠버 다이빙과 수영을 하기에도 안전하다. 예약제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인적이 드물어 여유롭게 바다거북과 수영을 즐길 수 있다! 

CHECK POINT 02

하와이 여행 꿀팁

황금연휴

하와이는 미국령이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생소한 팁 문화가 있다. 레스토랑, 택시, 호텔 등 어디를 가든 팁을 지급하는 것이 문화이며 통상적으로 가격의 15~25%를 내야 한다. 보통 팁은 현금으로 주기 때문에 달러를 넉넉히 챙겨가는 것을 추천한다.

레스토랑의 경우 팁을 주는 상황과 주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있는데 영수증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다. 만약, 식사비 항목과 세금 외에 추가 금액이 들어갔다면 팁이 포함된 가격을 지불한 것으로 보면 된다. 반대로 영수증 항목에 TIP이 별도로 있다면 손님이 지불한 금액을 적어야 하니 참고하자.

CHECK POINT 03

하와이 여행 필수템

황금연휴

▲ 주파집 4포트 여행용 충전기 JU-AD100 20,900

해외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멀티 어댑터. 하와이는 110V를 사용하고 있어 변환 어댑터가 필수다. 특히 하루 종일 밖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공유하느라 휴대폰 배터리는 금방 닳는데 한참을 앉아 충전하는 시간이 너무나 아깝게 느껴진다면 바로 주파집 초고속 멀티어댑터를 추천한다. 

고속충전 포트가 4개나 있고 최대 출력 2,200W를 지원해 주파집 멀티 어댑터 하나면 핸드폰, 노트북, 태블릿까지 한 번에 충전이 가능하다. 미국 규격뿐만 아니라 호주, 유럽, 영국 플러그 규격까지 탑재해 활용성이 무궁무진하다. 

황금연휴

▲ 고프로 히어로 11 블랙 미니 559,000

요즘 해외여행 가면 누구나 다 하는 브이로그 만들기. 스노클링에 다이빙까지 하와이 여행에서의 다양한 액티비티를 담아낼 수 있는 카메라는 단연코 고프로 히어로 11이다. 별도의 케이스 없이도 수심 10m 방수가 가능하며 방수 케이스까지 활용하면 최대 60m까지 가능하다. 

손떨림 방지 기능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60 FPS의 5.3K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어 이번 해외 여행에서 나만의 인생 영상을 건지고 싶은 여행자에게 추천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조영은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